MY MENU

충치

충치란 무엇인가요?

충치란 입안에 있는 세균(뮤탄스균)이 당분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에 의해 이가 녹는 과정입니다. 이의 표면을 이루는 법랑질은 사람의 몸에서 가장 단단하며 수정과 경도가 비슷하지만 산에 유난히 약한 물질입니다. 때문에 법랑질이 녹거나 닳아 상아질이 노출되면 이가 누렇게 보일 뿐 아니라 신경에 이르는 미세한 관들이 노출되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해져 시린 증세가 나타나며, 더 진행되면 신경에 염증을 일으켜 심한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충치의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01 법랑질만 썩은 경우 통증은 없으며 치료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이 표면의 법랑질만 썩은 상태는 자세히 관찰해보면 까만 점이나 줄이 보입니다. 치료가 필요없는 경우도 있으며 치료시에는 충치부분을 제거하고 충전재료로 채워주면 되는데, 이때에는 치아삭제를 최소화 할 수 있어서 치료 후 경과가 좋습니다.

02 상아질까지 썩은 경우 차고 뜨거운 것에 자극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먹지 않을 때는 아프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에도 치료법은 충치부분을 기계적으로 제거하고 충전재로로 채워주는데 이 수복과정이 흔히 ‘충치를 치료한다’고 하는 일반적인 치료과정입니다.

03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뜨거운 것, 차가운 것에 더욱 민감해 집니다. 썩은 부분을 없애고 때우는 충치치료를 하기에는 늦은 상태이며, 이때에는 신경치료를 해야합니다.

충치 치료 후의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충치 치료를 받으면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가 다시 썩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2차 우식증’이라고 하며, 주로 이를 때우는 충전재료가 깨지거나, 이에 틈새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평소에 칫솔질을 얼마나 깨끗이 하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지에 따라 충전재료의 수명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