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임플란트

임플란트란 무엇인가요?

임플란트란 이가 빠졌을 때 잇몸에 직접 인공 뿌리를 박아 보철물을 고정 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보철 치료입니다. 브릿지나 틀니를 할 필요가 없는 등 기존의 보철 치료가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해결하고 있어 최근 들어 각광 받고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씹을 때 불편함이 없습니다 : 틀니는 씹을 때마다 씹는 힘이 잇몸에 전달되어 아프고 말할 때나 음식을 씹을 때 자꾸 빠져 불편합니다. 임플란트를 하면 이런 문제가 완전히 해결됩니다.
- 옆의 이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 임플란트를 하면 브릿지나 부분 틀니를 할 때처럼 앞뒤의 이를 갈아서 덮어 씌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씹는 기능을 원래대로 회복하므로 남아 있는 이의 부담을 덜어 주어 옆의 치아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수명이 깁니다 : 기존 보철물에 비해 수명이 훨씬 길어 대부분 10년이상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분적인 조절은 필요하나 전체적인 재치료의 가능성은 기존 보철물보다 훨씬 적습니다.
- 턱뼈가 흡수 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 이가 빠지면 턱뼈나 잇몸이 따라서 줄어드는데, 임플란트를 하면 음식을 씹는 근육과 신경계의 기능이 회복되어 턱뼈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근에 한 일본 학자는 임플란트를 한 후 음식을 제대로 씹게 되므로 근육이 발달하여 턱뼈가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보고했습니다.
- 현상태의 얼굴 모습을 유지시켜 줍니다 : 음식 씹는 기능이 회복되면 턱주위 근육이 탄력을 유지하게 되어 보다 젊었을 때의 얼굴 모습을 되찾기도 합니다. 특히 앞니의 경우 효과가 더욱 뚜렷합니다.

임플란트 치료가 어려운 경우는 언제인가요?.

01 이가 빠진지 오래되어 턱뼈가 대부분 없어진 경우에는 턱뼈를 회복하기 위한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합니다.

02 당뇨, 간질환, 심장질환 등이 있으며 약물로 조절이 잘 안 될 때는 시술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조절되는 당뇨병이나 항암 목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는 약간의 주의만 기울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3 전에는 골다공증도 시술이 힘들었으나 건강보조식품과 한약 등을 복용하거나, 턱뼈와 임플란트의 교합력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 등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04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못합니다.

임플란트의 시술과정은 어떤가요?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보통 3~6개월이 걸립니다. 잇몸 뼈에 심은 인공 뿌리가 완전히 고정되어야 그 위에 보철물을 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술은 인공 뿌리 삽입, 기둥 연결, 최종 보철물 연결 등 세 차례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01 수술 전 검사 임플란트 시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신 질환이 있는 지 체크하고, 이를 잃은 원인, 남아 있는 이의 상태, 음식을 씹는 습관, 잇몸 질환 여부 등을 점검합니다.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 턱뼈의 양을 측정, 시술할 임플란트의 길이, 굵기, 개수를 결정하며 본을 떠서 모형상에서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 상태, 외형, 옆니와의 관계 등을 고려한 최상의 치료 결과를 예측해 계획을 세웁니다.

02 1차 시술 인공 뿌리를 심습니다. 턱뼈에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으로 1~2시간 걸립니다. 수술은 부분 마취로 가능하며 약물이나 웃음 가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03 2차 시술 기둥을 연결 합니다. 임플란트가 턱뼈에 고정되면 잇몸을 조금 열고 기둥을 연결하는 간단한 2차 수술을 합니다.

04 보철 시술 인공 치아를 연결 합니다. 잇몸이 아물면 본을 떠서 이 모양의 최종 보철물을 만들어 임플란트와 연결합니다.

임플란트 치료에 실패했다면 어떻게 하나요?

임플란트 치료의 실패는 대개 1년 이내에 많이 일어나며, 인공 이 뿌리가 턱뼈에 단단하게 고정되지 않은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고정에 실패하는 것은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지나치게 강한 압력이 가해짐으로써 임플란트가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신경 조직에 손상을 주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시술에 실패했을 때는, 삽입한 임플란트를 빼낸 직후나 약간의 회복 기간이 지난 후 다시 시술 하면 됩니다. 시술 후 1년이 지나면 실패할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